햄프(Hemp)와 같은 마섬유(麻纖維)제품은 누가 구매하는가?
만약 제가 이런 질문을 받게 된다면 ...
아마도 이렇게 답할 것입니다. 세상에는 다른 좋은 기능성 또는 친환경 제품들이 많지만 웰빙(well-being)과 로하스(Lohas)의 트렌드에 가장 적합한 상품은 햄프(Hemp)와 같은 마섬유(麻纖維)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웰빙(well-being)'은 1990년대 미국에서 건강과 생식이 유행하면서 유행한 것으로 정신건강과 육체건강을 동시에 추구하자는 의미로 요가와 자연주의를 즐기는 젊은 층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지칭하였고, 국내의 경우는 화장품이 수입되면서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한 젊은 층의 라이프 스타일로 광고되다가 2003년 이후에는 식품, 의류, 피부관리, 스파, 아로마테라피, 여행, 레저 등 건강과 관련된 상품에 다양한 관심을 보이는 인구가 늘면서 '웰빙(Well- Being)'이라는 용어가 급속도로 파급되었다고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그리고 로하스(Lohas)란 미국의 내추럴마케팅연구소가 2000년 처음 발표한 개념으로 '건강과 지속성장성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친환경적이고 합리적인 소비패턴을 지향하는 사람들을 포함합니다. 이들은 정보에 밝고 상품광고에 현혹되지 않으며, 독자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고, 주요 소비패턴은 유기농 상품을 비롯한 친환경제품을 선호하고 환경보호에 적극적이며 재생원료 제품을 구매하고 친환경제품을 적극 홍보하기도 하며 에너지 효율제품, 대체에너지와 대체의학, 요가, 필라테스 등에 이르기까지 정말로 광범위합니다. 지구의 환경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지속적 자원의 재활용과 더불어 살아가는 현명한 소비문화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질적인 소비자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향후 사회의 인식이 바뀌고 타소재와 비교하여 가격이 저렴해질 수 있다면 그리고 국내 경기가 나아질 수 있다면 좀 더 많은 고객층이 생겨나겠지만, 현재의 햄프(Hemp)제품은 상기에서 언급한 두 종류의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고 자신만이 추구하는 삶의 철학에 따라 20% 정도의 추가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그들만을 대상으로 성장한다고 판단됩니다.
만약 제가 이런 질문을 받게 된다면 ...
아마도 이렇게 답할 것입니다. 세상에는 다른 좋은 기능성 또는 친환경 제품들이 많지만 웰빙(well-being)과 로하스(Lohas)의 트렌드에 가장 적합한 상품은 햄프(Hemp)와 같은 마섬유(麻纖維)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웰빙(well-being)'은 1990년대 미국에서 건강과 생식이 유행하면서 유행한 것으로 정신건강과 육체건강을 동시에 추구하자는 의미로 요가와 자연주의를 즐기는 젊은 층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지칭하였고, 국내의 경우는 화장품이 수입되면서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한 젊은 층의 라이프 스타일로 광고되다가 2003년 이후에는 식품, 의류, 피부관리, 스파, 아로마테라피, 여행, 레저 등 건강과 관련된 상품에 다양한 관심을 보이는 인구가 늘면서 '웰빙(Well- Being)'이라는 용어가 급속도로 파급되었다고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그리고 로하스(Lohas)란 미국의 내추럴마케팅연구소가 2000년 처음 발표한 개념으로 '건강과 지속성장성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친환경적이고 합리적인 소비패턴을 지향하는 사람들을 포함합니다. 이들은 정보에 밝고 상품광고에 현혹되지 않으며, 독자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고, 주요 소비패턴은 유기농 상품을 비롯한 친환경제품을 선호하고 환경보호에 적극적이며 재생원료 제품을 구매하고 친환경제품을 적극 홍보하기도 하며 에너지 효율제품, 대체에너지와 대체의학, 요가, 필라테스 등에 이르기까지 정말로 광범위합니다. 지구의 환경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지속적 자원의 재활용과 더불어 살아가는 현명한 소비문화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질적인 소비자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향후 사회의 인식이 바뀌고 타소재와 비교하여 가격이 저렴해질 수 있다면 그리고 국내 경기가 나아질 수 있다면 좀 더 많은 고객층이 생겨나겠지만, 현재의 햄프(Hemp)제품은 상기에서 언급한 두 종류의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고 자신만이 추구하는 삶의 철학에 따라 20% 정도의 추가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그들만을 대상으로 성장한다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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